모든 사람들이 울에 대하여 올바른 상식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닐 수 있습니다. 메리노 울에 대한 진실을 알아봅니다.
단터프는 수 년 간에 걸쳐 메리노 울은 최고의 양말 원단이라는 사실을 확인하고 있습니다.
단터프는 이 사실을 굳게 믿고 있으며 단터프의 양말은 가장 편안하고 내구성이 좋고 핏이 가장 좋은 양말임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밝혀진 바에 의하면 수 세기에 걸친 사용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메리노 울에 대하여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양말 자체 보다는 메리노 울에 대하여 심층적으로 다루려 합니다.
단터프의 조사에 의하면 기능성 양말 사용자의 겨우 23%만이 ‘메리노 울 소재라서 그 양말을 선택하였다’고 답변하였습니다.
이것은 전체 답변의 4분의 1이 채 되지 않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36%가 ‘면’을 최고의 소재로 선택하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내구성과 핏이 좋아서 편안한 양말을 원하기 때문에 이 조사 결과가 전혀 새로운 것은 아니지만 기능면에서는 최고의 소재가 아닙니다.
가장 편안하고 내구성이 좋으며 기능이 우수한 양말은 바로 메리노 울 소재 양말입니다.
잘못된 상식 1 : 울 양말은 따끔거린다
진실 : 일부 울 소재 의류는 따끔거리기도 합니다.
일부 의류 소재들은 할머니의 스웨터처럼 따끔거리는 촉감이 있을 수 있고 이는 섬유 굵기가 원인입니다.
피부는 신경과 감각기관으로 구성되어 있어 민감합니다.
원단의 섬유가 작으면 피부에 닿을 때 휘어지고 유연하여 부드럽습니다.
그러나 섬유가 크다면 피부에 닿을 때 딱딱하기 때문에 따끔거리고 찌르는 느낌을 야기합니다.
또 다른 진실 : 메리노 울 양말은 부드럽다. 단터프는 고품질 메리노 울로 양말을 직조하고 있습니다.
단터프가 사용하는 메리노 울의 섬유들은 굉장히 가느다랗습니다. 바로 머리카락 두께의 1/3입니다.
잘못된 상식 2 : 울은 부피가 크고 무겁다
부풀기를 최소화한다는 것은 기능성 양말에서 필수적 요소입니다.
바로 등산화, 러닝화를 신을 때 양말이 부정적인 영향을 주지 않기 위함입니다.
단터프는 초경량에서부터 무거운 것까지 네 가지 무게의 실을(실의 무게=실의 두께) 사용하고 있습니다.
단터프가 일상용과 달리기용 양말에는 초경량 및 보통 무게의 가벼운 실들을 사용하여 양말이 굉장히 얇습니다.
또한 무거운 실을 사용하거나 테리 쿠션을 추가하여 산악용 양말과 같은 두껍고 쿠션이 좋은 양말을 직조합니다.
그러나 메리노 울 실은 코바늘 뜨개질 바구니에서 볼 수 있는 그런 두꺼운 실이 아니고 아주 가느다랗습니다.
잘못된 상식 3A : 울은 겨울용이다, 여름에는 너무 덥다
이런 울에 대한 잘못된 상식을 온도 조절 기능이라는 한 단어로 설명하겠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메리노 울은 추운 날씨에 발가락을 따뜻하게 지켜줍니다.
또한 더운 날씨에는 열을 발산시켜 발을 시원하게 하는 기능도 발휘합니다.
메리노 울 양말을 신는 것은 발에 자체 온도 조절 기능을 부여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 양말은 추운 날 발을 따뜻하게 해 주며 더운 날씨에서는 발을 편안하게 합니다.
더운 날씨에 편안함을 느낄 것이라고는 기대하지 않았었습니다” – Carolyn W.
잘못된 상식 3B : 울 양말은 발에 땀이 나게 한다
진실 : 메리노 울은 발이 땀에 젖지 않도록 돕습니다. 놀랄 정도로 통기성이 뛰어납니다.
메리노 울로 뒤덮여있는 양이 하루종일 산을 뛰어다니는 것을 보면 온도 조절 기능이 뛰어나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기능으로 발을 추운 날에는 따뜻하고 더운 날에는 시원하게 유지하면서 동시에 어느 경우에도 발에 땀이 차지 않게 합니다.
메리노 울 섬유는 태생적으로 땀을 배출시키고 공기는 잘 통하게 하여 습기를 방지합니다.
잘못된 상식 4 : 100% 울 양말을 신어야 한다
담요라면 메리노 울 100% 직조가 좋을 수 있지만 양말은 그렇지 않습니다.
단터프는 메리노 울, 나일론, 라이크라 이렇게 세 가지의 소재를 사용하여 양말을 만듭니다.
왜 메리노 울로만 만들지 않느냐고요? 순수 메리노 울은 핏 유지에 필요한 신축성이 없습니다.
옛날 스웨터처럼 신축성과 핏이 없는 양말을 원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양말의 적절한 위치에 라이크라를 사용하면 발 아치를 지지하고 양말이 미끄러져 내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나일론 소재는 마모가 많은 부위에 사용하여 내구성을 증가시킵니다.
이 세 가지 소재의 조합으로 편안하고 내구성이 높은 양말을 제공합니다.
잘못된 상식 5A : 메리노 울 양말은 세탁하면 줄어든다
아마도 양말이 세탁기에 들어갔다가 나오면 크기가 짝짝이가 될 수 있다는 걱정이 있을 것입니다.
단터프는 모든 양말을 제작지인 버몬트를 떠나기 전 반드시 세탁을 하기 때문에 모든 양말은 이미 수축되어 있으며 깨끗합니다.
여러분이 세탁을 하면 조금 더 타이트해지는 것을 느낄 것입니다.
청바지가 세탁 후 조금 줄어들었다가 다시 늘어나는 것과 마찬가지로 단터프 메리노 울 양말은 동일한 원단 회복 현상이 나타납니다.
조금 신고 있으면 양말은 곧 편안한 핏으로 돌아갑니다.
잘못된 상식 5B : 메리노 울 양말은 손빨래해야 한다
백패킹 중이라면 손빨래를 해도 되지만 평소에는 꼭 손빨래를 할 필요는 없습니다.
모든 단터프 양말들은 기계세탁 및 건조 후 여러분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대부분의 단터프의 양말은 울에 적합한 기계 세탁을 추천합니다.
특히 양말을 뒤집어 낮은 회전에서 따뜻한 물로 기계 세탁을 하는 것입니다. 표백제는 사용하지 마세요.
건조는 낮은 온도로 건조기를 회전시키면서 말리거나 빨랫줄을 이용합니다. 자세한 안내는 제품 안내서를 참고합니다.
드라이클리닝은 금지합니다. 메리노 울의 자연적인 장점들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요점 정리
메리노 울 양말은 따끔거리는가?
그렇지 않습니다. 메리노 울은 굉장히 가느다란 섬유로 느낌이 실크같고 따끔거리지 않습니다.
캐시미어만큼이라고는 말하지 않겠지만 단터프의 메리노 울 양말의 부드러움은 옛날 울 스웨터와는 전혀 다릅니다.
메리노 울은 여름에 적합한가?
그렇습니다! 천연 섬유의 놀라운 점은 그 온도 조절 기능입니다. 더운 여름날에 메리노 울 양말은 발을 시원하게 지켜줍니다.
메리노 울은 겨울에 좋은가?
그렇습니다. 메리노 울의 온도 조절 기능은 추운 날씨에도 발을 따뜻하게 지켜주며 발휘합니다.
섬유의 자연적인 주름들이 따뜻한 공기 포켓을 조성하여 체온을 조절하는 것입니다.
메리노 울은 수축하는가?
메리노 울은 세탁 관리 지침을 잘 따른다면 줄어들지 않습니다.
그리고 단터프 양말들은 제작공장을 떠나기 전에 미리 세탁하여 수축되어 있기 때문에
세탁기나 건조기 사용에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사용 지침은 잘 따라야 합니다).
메리노 울 양말은 땀이 많이 나는 발에 적합한가?
메리노 울 양말은 땀이 많이 나는 발에 최고입니다. 메리노 울은 습기 관리 기능이 뛰어납니다.
발에 땀이 차면 단터프 양말은 그 습기를 흡수하고 발이 젖지 않도록 배출합니다.
이 기능은 악취 방지에도 도움이 되어 땀이 잘 나는 발가락 부위에도 유용합니다.
메리노 울 100%가 좋은 것인가?
단터프는 최상의 기능과 품질을 위하여 100% 메리노 울 실만을 사용할 수 있지만 전략적으로 양말의 내구성과 기능성 핏을 향상시키기 위해
나일론과 라이크라 스판덱스와 같은 그 외의 보조 소재들과 함께 직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