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이라는 단어를 생각하면 가장 먼저 무엇이 떠오르나요?
아마도 의학적인 무언가를 먼저 생각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나 해부학이라는 용어는 의료적인 범위를 훨씬 뛰어넘어 사용될 수 있습니다.
어떤 물체의 구성을 해체하여 연구한다는 의미의 해부학으로 신발에 대해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신발 해부학은 왜 필요한가?
신발의 구조를 이해하고 기본적인 부분을 알고 있으면 신발을 구입할 때 내게 맞는 것을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올바른 신발을 선택하는 것은 발의 부상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현대인의 발에 발생하는 많은 문제의 원인은 신발이 발에 제대로 맞지 않기 때문입니다.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면, 매일 발과 함께 하는 신발이 오히려 발에 안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입니다.
발의 구조와 기능에 맞도록 디자인 된 좋은 신발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신발의 구조를 이해하여야만 합니다.
신발의 기본 구성
토우 박스 (TOE BOX)
토우 박스 (TOE BOX)는 신발의 전면 끝 부분에 위치한 것으로, 발가락을 온전히 감싸고 있는 부위이며 신발의 구조가 잘 유지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둥글 수도 있고 직사각형일 수도, 또는 뾰족할 수도 있습니다. 발가락이 움직일 수 있는 충분한 넓이면 가장 좋습니다.
갑피
갑피는 발 전체의 윗부분을 덮고 있는 신발의 주된 부분입니다.
뒤축, 등가죽, 덮개, 신발 끈 구멍, 본체, 안감, 신발 목 그리고 불룩한 퍼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밑창
밑창은 신발의 바닥 부분으로, 내구성이 좋아야 합니다.
밑창은 천연 고무, 가죽, 폴리우레탄 및 PVC 합성물로 만들 수 있습니다.
인솔, 미드솔, 아웃솔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가장 안쪽에 있는 것이 인솔입니다. 인솔은 신발의 밑 부분에서 발을 부드럽게 잡고 있습니다.
미드솔은 인솔과 아웃솔 사이에 있는 것으로 신발의 중간 부분입니다. 선수용 신발에서 충격을 흡수하고 쿠션이 있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아웃솔은 신발이 지면과 접촉하는 부분입니다. 방수가 되며 신발과 지면 사이의 마찰에 의한 접지력이 요구됩니다.
신발 해부학 – 잠재적인 문제점 발견
인간의 신체는 모든 해부학적인 부위들이 함께 기능을 하여 최적의 건강을 유지합니다. 신발의 해부학과 발 건강도 마찬가지입니다.
발에서 발생하는 많은 문제들은 활동에 적합하지 않은 신발이나 발에 잘 안 맞는 신발을 신어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토우 박스 (TOE BOX)가 너무 좁으면 발가락끼리 과도한 마찰이 발생하여 물집, 티눈이 발생합니다.
넓은 발가락 박스는 더 편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너무 넓고 헐거워도 똑같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토우 박스 (TOE BOX)라면 부종으로 통증이 느껴지거나 발가락이 휘는 등의 문제가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신발 뒤축이 너무 타이트하면, 아킬레스건에 통증이 올 수 있습니다.
아웃솔이 닳는 패턴을 관찰하는 것도 맞는 신발을 고르는데 도움이 됩니다. 걷는 동안 발 안쪽에 힘을 가하는 타입이라면 아웃솔의 안쪽이 닳게 됩니다.
발바닥이 외부로 더욱 힘을 가하는 타입이라면 측면으로 닳습니다.
신발 쇼핑에 관한 팁
신발만 잘 선택하면 발은 건강하고 행복하며 부상으로부터 안전합니다.
신발은 발을 완충하고 잘 받쳐주어야 합니다. 너무 작거나, 너무 헐거우면 안 되기 때문에 신발을 구입하기 가장 좋은 때는 하루가 끝나는 시간이나 운동 후입니다.
발 사이즈를 잘 재는 것도 중요한데 신발의 사이즈는 브랜드에 따라서 차이가 크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은 활동의 종류에 따라 달리 선택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러닝용 신발은 워킹용 신발과 다르기 때문에 전반적인 발의 건강에는 특정 활동에 특화된 신발을 선택합니다.
새 신발은 오래 사용하기 전에 가끔 잠시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신발에 별도의 인솔을 추가해야 한다면, 신발과 활동의 종류에 맞는 것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신발은 인솔의 퀄리티만큼 성능이 좋아집니다!